티스토리 뷰

사진 잘 찍는 방법

포토샵에서 렌즈플레어

_연합뉴스_ 2020. 5. 18. 12:46
반응형

햇빛을 듬뿍 머금은 효과 만들기. 렌즈 플레어는 포토샵에 있는 기능입니다. 렌즈 플레어 필터를 이용하면 할레이션과 플레어를 추가해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촬영 시 광원을 어느 정도 화면에 포함시키면 효과는 더욱 사실적으로 보입니다. 과하게 렌즈 플레어 필터를 사용하면 인위적으로 보이기 쉬우니 적절한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할레이션은 직사광선이 렌즈의 경토로 바로 들어와 난반사를 일으켜 화질 저하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렌즈 플레어 역시 직사광선이 여러 장의 렌즈를 통과하면서 조리개 모양의 특별한 패턴을 보이는 결함을 말합니다. 이런 결함들은 때때로 사진에 특별한 느낌을 만드는데 태양을 똑바로 바라보는 느낌이나 역광 촬영될 때의 흐릿하지만 감성적인 느낌을 표현하기에 효과적입니다.

최근에 발전된 렌즈들은 다양한 코팅방법을 이용하거나 렌즈 설계 방법을 개선해 이런 단점을 최소화하고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이런 화질 저하 현상이 자주 나타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겨우 후반 작업에서 손쉽게 이런 효과를 추가할 수 있으니 크게 개의치 말고 촬영한 후 나주에 넣거나 빼면 됩니다.

포토샵에서 렌즈 플레어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효과를 적용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포토샵을 실행한 후 필터 메뉴 - 렌더 - 렌즈 플레어를 클릭합니다. 2. 렌즈 플레어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렌즈 종류를 선택합니다. 렌즈의 종류에 따라 조리개 모양이나 크기가 달라지니 여러 가지를 클릭해 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명도는 렌즈 플레어의 밝기를 조정합니다. 렌즈 유형은 렌즈 종류에 따라 플레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미리 보기 이미지 위에서 광원을 넣을 위치를 정해 클릭합니다. 정해진 규칙은 없으니 이미지를 보면서 원하는 효과를 가장 잘 표현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 되었으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같은 과정을 거쳐 수정도 가능합니다. 4. 각 렌즈 유형별 플레어에 대해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렌즈 유형별 플레어의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보자라면 빛의 크기가 다르구나 정도의 느낌일 것입니다.

참조해서 원하는 스타일의 플레어 느낌을 선택한 후 명도 값을 조정해 목표하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50-300mm 확대/축소는 일반적인 줌렌즈의 플레어 느낌을 재현합니다. 35mm 프라임은 표준 영역의 단순한 렌즈에서 만들어지는 플레어의 느낌을 재현합니다. 105mm 프라임은 망원렌즈의 플레어 느낌을 재현합니다. 동영상 프라임은 마치 저가의 캠코더에서 촬영한 것 같은 플레어 느낌을 재현합니다.

반응형
댓글